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4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5 - 36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예체능 계열 학생들을 위한 대학 글쓰기 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계열별 글쓰기는 이공계열을 중심으로 연구 성과가 축적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예체능 계열 글쓰기의 경우 글쓰기를 활용하는 전공 교육 연구 차원에서 주로 다루어졌다. 글쓰기 교육 영역에서는 예체능 계열 학생들에게 필요한 작업노트나 포트폴리오, 광고문, 감상문, 운동일지 등 실용적인 글쓰기 연습을 제안하는 연구가 이루어진 바 있다. 본고는 계열별 글쓰기 교육 연구 성과를 토대로 예체능 계열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 사례를 제시하고자 했다. 예체능 계열 학생들의 경우 학습 부담을 줄이면서도 기본 글쓰기 과정과 실용적 글쓰기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융합 과정이 더욱 필요하다. 필자는 실제 수업 사례를 통해 전공 밀착형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시행된 방법의 보완책을 함께 제시했다. 기획과 논평 과제는 ‘주제 설정-자료 조사-자료 분석과 해석-개요 작성-쓰기-퇴고’의 글쓰기 기본 과정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학습 주체로 하여금 글쓰기의 기본기를 익히면서도 전공과 관련한 주제의식을 구성할 수 있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글쓰기의 기술적 연습에서 나아가 인문학적 소양과 깊이를 갖추기 위해서는 앞으로 고전을 포함한 다양한 읽기 자료 활용이 요청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