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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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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49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1 - 11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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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하진양문록>에 나타난 여성영웅의 정서와 이중적 정체성을 살피고, 그러한 점이 이 작품에 여성영웅소설과 대하소설의 모습이 혼효되도록 한 계기가 됨을 밝히기 위해 기획되었다. 여주인공 하옥주는 다른 여성영웅소설의 주인공과 달리 규문의 죄인이라는 의식을 가지는데, 그 죄의식은 골육지변과 선술 습득, 남장 착용 때문에 발생한다. 하옥주는 이를 우애로써 동렬을 교화시키는 방법으로 해소하는데 이는 부도(婦道)를 통한 해소라는 점에서 대하소설의 서사 문법과 맥락을 같이한다. 하옥주는 이념과 성(性)의 면에서 이중적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이념 면에서 하옥주는 유가와 도가의 경계적 성격을 지닌다. 선계에 있을 때는 속계를 생각하고 속계에 있을 때는 선계를 그리워하는 이중적 모습을 보인다. 성적인 면에서 하옥주는 남자의 마음에 여자의 몸을 지닌 존재인바 이 때문에 능력과 자질이 자신보다 아래인 남편인 진세백과 갈등을 빚는다. 그렇지만 하옥주는 유가 이념과 여자라는 신분을 극복하지 못해 부도(婦道)를 지켜야만 했고, 그로 인해 그녀는 우울함의 정서를 함유한다. <하진양문록>은 여성영웅소설과 대하소설이 습합된 양상을 보인다. 제명이나 분량 면에서 대하소설의 면모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일대기로 끝난다는 점에서는 여성영웅소설과 유사한 면을 보인다. <하진양문록>에 장르적 결합이 일어나도록 한 결정적인 요인은 하옥주의 성격이다. 하옥주는 여성영웅소설의 주인공처럼 행동하지만, 길복 사건이나 동침 사건 등에서 남편에게 결국은 굴복당하고 부도를 지킨다는 점에서는 대하소설의 여주인공과 흡사한 면을 보인다. 하옥주는 전장에 나가지만 남성들과 대면하지 않고 도술로 적을 무찌른다는 점에서 여타 여성영웅소설의 여주인공과 다른 면모를 보인다. 신묘한 예지력으로 미래를 알아 남편을 돕는다거나, 전장에 나가지만 도술을 이용하는 모습은 대하소설의 여러 여성영웅이 습합된 모습이다. 이처럼 하옥주는 여성영웅소설과 대하소설에 등장하는 여러 여성영웅의 모습이 결합된 새로운 유형의 여성영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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