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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양철학회 동양철학 동양철학 제3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03 - 1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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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은 『중용』 「귀신장」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제시함으로써 귀신론을 새로운 철학적 주제로 부각시켰다. 그에 의하면, 귀신은 리(理)나 기(氣)가 아니며, 일반 사물들과 달리 형질을 가지지 않는 초월적 실체이다. 귀신 가운데 지극히 존귀한 것은 상제인데, 상제는 항상 사람들의 마음과 행위를 감시하고 있는 존재이다. 이와 같은 해석은 당시 『천주실의』를 통해 유입된 천주교로부터 일정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정약용은 존재론적 귀신론에 입각하여 인간을 “귀신과 형체의 신묘한 결합”으로 설명함으로써 마음과 본성을 재해석하였다. 이것은 사변적 이론 지향의 지각론적 경향에서 탈피하여 실천 지향적인 마음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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