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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4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9 - 4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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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허난설헌 작품에 나타나는 색채 미학적 특성에 대해 좀 더 천착해 보고, 허난설헌 작품의 색채 미학적 특성이 중국과 조선조 다른 작가들의 유선시 작품에도 공분모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유선시의 공통적 특성인지, 아니면 허난설헌만의 독자적인 특성인지를 밝혀보고자 했다. 헌난설헌의 색채적 특성을 살핀 결과 허난설헌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색채에 깊이 경도되고 끌리고 있었다. 또한 색채로는 푸른색과 노랑색을 주로 많이 사용했는데 푸른색은 다중적인 의미를 지니는 색상이며, 노랑색은 양가적인 의미를 지닌 색상으로서, 이 두 색상은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부정적인 측면을 반향한다. 따라서 선계의 화려하고 긍정적이고 상서스러운 내용이나 이미지를 반향하는 색채가 실은 부정적인 측면도 아우르는 양가적인 색채라는 것, 그리고 이러한 색채를 주로 많이 사용했다는 점을 통해서 그녀는 화려함이라는 긍정적인 의식 속에 실은 좌절이라는 부정적인 측면을 아우르고 있었음을 추정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특성은 시어 사용에서도 드러났다. 즉 텍스트에 등장하는 시어가 이상적, 긍정적, 아름다움, 상서스러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지니는 어휘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사실은 허무하다, 찰라적이라는 의미의 어휘가 말미에 함께 등장함으로써 결국은 부정적인 측면으로 귀결되고 있다는 점에서도 작가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즉 한 텍스트에 상반된 의미의 시어 사용이나 상반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색채를 주로 사용하는 것이 부합되고 있었고 이러한 점을 허난설헌 작품의 미학적 특성 중 하나로 볼 수 있었다. 중국 유선시 작가에는 曹操, 曺植, 院籍, 陸機, 張華, 郭璞, 嵇康, 廋閱 등이 있었는데, 이들 작품들은 색채가 찬란히 드러나거나 특별한 색상이 두드러진 작품들은 거의 없었다. 혹 색채어가 가끔 등장하지만 빈도수도 미미하고 작품의 내용과 밀접한 관계도 없었다. 따라서 색채미학적 측면으로 보았을 때 중국의 유선시는 허난설헌의 작품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아니라고 결론내릴 수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유선시를 남긴 인물에는 이수광, 허균, 조식, 김시습, 김정희, 이언진, 장경세, 김만중 등인데, 집중적으로 16-17세기에 나타난다. 이들 역시 색채 미학적 측면으로 보았을 때 주목할 만한 성과가 없었다. 단지 장경세 작품은 허난설헌 작품과 흡사했지만 장경세는 허난설헌의 유선시를 차용했기에 그 역시 색채 미학적 측면으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없었다. 이런 모든 점에서 허난설헌은 유선시 작가 중에서 전무후무한 색채 미학의 대가라고 평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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