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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59 - 39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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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중국 근대 시기 현대신유학의 형성 과정에 미친 불교의 영향을 장태염(章太炎, 1869-1936) 사상을 통해 찾아보려는 목적을 가진다. 장태염은 사회 변혁 이론으로 화엄, 법상 유식 불교를 활용하고 있다. 그는 도덕의 몰락이 혁명이 실패한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혁명의 성공을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 극복의 혁명 도덕이 필요하며 이러한 도덕을 불교에서 얻을 수 있다고 보았다. 특히 법상 유식 불교는 개체 자아가 法相의 분석을 통해 해체되는 환상에 불과한 것임을 제시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유식 불교에 강조점을 두었다. 논자는 주저인 제물론석(齊物論釋)을 중심으로 장태염 유식 불교 사상을 살펴보고, 그것이 현장 계열의 유상유식보다 진제 계열의 무상유식에 근거하고 있으며 나아가 대승기신론의 진여연기론적인 관점을 수용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것이 이후 현대신유학의 형성에 어떤 의미를 가진 것인가를 분석하였다. ‘제물(齊物)’이나 ‘상아(喪我)’, ‘진아(眞我)’ 개념에서 볼 수 있듯이, 장태염의 불교 사상은 유식 불교에 근본을 둔 것이다. 그러나 장태염의 유식 불교는 진제 유식-기신론-화엄종 등 중국불교의 흐름을 이어온 것으로, 그 맥을 꿰뚫는 핵심은 진여연기론이다. 그의 유식불교 사상이 현장 유식이 아니라 진제 유식과 대승기신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사실은 유학의 성선론적 경향과 결합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즉 진제 유식과 대승기신론적 성격을 가진 장태염 불교 사상은 현대신유학을 기초한 웅십력의 신유식론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결국 장태염은 현장 유식 불교를 정면으로 비판하지 않을지라도 전반적으로 진제 유식과 대승기신론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진여연기론을 수용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대신유학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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