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하는 자료집은 김해정 교수 소장본 『청림도사 지지가(靑林道士 知止歌)』이다. 서책의 크기는 22×22㎝ 이고, 전체 98면으로 이루어져 있다. 겉표지 왼쪽 하단에 ‘靑林道士 知止歌’라는 책명이 적혀 있다. 자료의 전반적인 상태는 양호하나, 하단부 모서리가 닳아서 일부 글자의 판독이 어렵다. 필사 중 잘못된 글자는 먹칠한 뒤 오른 쪽 옆에 수정하여 기록해 두기도 하였다. 이 자료집에는 <지지가>를 비롯하여 <삼재가(三才歌)>, <궁을가(弓乙歌)>, <권학가(勸學歌)>, <도성가(道成歌)>, <숙종대왕권학가(肅宗大王勸學歌)>, <퇴계선생환리가(退溪先生歡理歌)>, <별조춘향가(別調春香歌)> 등의 가사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먼저 <궁을가>, <권학가>, <도성가>는 이미 학계에 잘 알려진 동학가사이다. 같은 계열의 이본들을 다수 찾아볼 수 있다. 이 중에서 <궁을가>는 비록 새로운 작품은 아니지만, 이본으로서 나름의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이를테면, <궁을가>는 궁을(弓乙)과 성도(成道)의 관계를 설명한 노래인데, 기존의 『동학가사(東學歌辭)』 에서는 “弓弓乙乙 成道로다”라는 반복구를 161회에 걸쳐 반복 사용하는 반면, 김해정본 <궁을가>는 이러한 반복구를 단 2차례만 사용하면서 가창되기 보다는 기록하여 보관할 목적으로 필사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궁을가>가 <삼재가>라는 또 다른 노래명으로 통용되었을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궁을가> 노래명 아래 ‘龍虎大師所著’라는 기록으로 보아, 상주 동학가사가 김주희의 단독작이기보다는 동학교와 관련 있는 다양한 인물들에 의해 정리⋅제작⋅필사되었을 가능성을 엿보게 하는 중요한 근거자료가 된다.
<숙종대왕권학가>나 <퇴계선생환리가>는 일종의 교훈가사인데, 둘 다 새로운 작품은 아니다. 김해정본 <숙종대왕권학가>를 다른 이본과 비교해보았을 때, 분량이나 표기법에 있어서 완성된 형태의 선본으로 보기는 어렵다. 다만, 그 노래명이 한국가사문학집성 수록본에는 <영종대왕권학가>로, 한국가사문학관 소장본에는 <정종대왕권학가> 등으로 기록되어 있어서 역대 제왕의 이름을 필사자의 의도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덧붙여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퇴계선생환리가>도 한국가사문학관 소장본 <이율곡선생 권선가(李栗谷先生勸善歌)>, <퇴계선생권선가(退溪先生勸善歌)>, <권선가(勸善歌)> 등과 동일한 서사과정을 보이는 이본관계인데, 유독 노래명만 변형되어 전승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해정본 <숙종대왕권학가>나 <퇴계선생환리가>은 가사 작품의 노래명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전승자 내지는 필사자의 학맥이나 이념적 취향에 따라 변이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별조춘향가>는 작품의 서사보다는 표현 방식에 있어서 새로운 형태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내용면에서 보통의 <춘향가>가 지니는 작품 전반의 서사가 반영되지 않아서 아쉬운 부분이 있지만, 서사를 표현하는 방식이 1행 4음보의 기본 율격을 지키면서도, 마지막 어절에 1음절의 한자어를 배치하는 매우 특이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김해정본 <별조춘향가>는 춘향가 작품군의 표현단위에 있어서, 새로운 변이형태를 보여주는 자료로써 큰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and introduce Gasa works that are going to appear in a new reference book. This reference book is 『Cheongrimdosa Jijiga』 housed by Professor Kim Hae‐jeong. In this reference book, there are a variety of works including <Samjaega (三才歌)>, <Gungeulga (弓乙歌)>, <Gwonhakga (勸學歌)>, <Doseongga (道成歌)>, <King Sukjong Gwonhakga (肅宗大王勸學歌)>, <Toegye Hwanriga (退溪先生歡理歌)>, <Byeoljo Chunhyangga (別調春香歌)> as well as <Jijiga>. From Donghakgasa such as <Jijiga> and <Gungeulga> to <King Sukjong Gwonhakga> and <Toegye Hwanriga>, it includes works that have different version values like didactic Gasa and also includes new works such as <Byeoljo Chunhyangga> that has peculiar stylistic characteristics.
First, this study reviewed the book 『Cheongrimdosa Jijiga』 containing Gasa works. The size of the book is 22㎝ × 22㎝. The book title, ‘Cheongrimdosa Jijiga (靑林道士 知止歌)’ is written in the lower left corner of the cover of the book. This study attempts to review the main contents of six Gasa works such as <Gungeulga (弓乙歌)>, <Gwonhakga (勸學歌)>, <Doseongga (道成歌)>, <King Sukjong Gwonhakga (肅宗大王勸學歌)>, <Toegye Hwanriga (退溪先生歡理歌)>, and <Byeoljo Chunhyangga (別調春香歌)> appearing in the book. This study examines whether these works are new works or not, and compares these works with different versions which have already been published. Next, this study looks into the values of the book that contains these works, and provides the full text script of <Byeoljo Chunhyangga> as an appendix.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to introduce the excavated reference book. More specific discussions on the works are delayed to the next opportunity in relation to the 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