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5 - 1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 그들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 수정에 필요한 초등 특수교사의 교과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과 초등 일반교사의 교수효능감의 특성을 비교하여 초등 특수교사의 양성과정과 현직 연수과정의 교과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특수교사와 초등 일반교사 간 국어과 교과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을 비교한 결과 초등 특수교사가 초등 일반교사에 비해 국어과 교과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특수교사와 초등 일반교사의 교수효능감의 구성 요인인 교수 전략 효능감, 학생 참여 효능감, 수업 관리 효능감의 각각의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하위 요인들은 뚜렷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교사 양성과정과 현직연수 과정에서 국어과 교과교육 지도 방법 수강 경력이 있는 초등 특수교사와 초등 일반교사 간 교수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양성과정과 현직 연수 과정에서 국어과 교과교육 지도 방법을 수강한 초등 특수교사들이 초등 일반교사들에 비해 전체적으로 교수효능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