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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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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5 - 26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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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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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어휘지도활동이 청각장애 대학생들의 어휘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는 청각장애 대학생 4명을 대상으로 2012년 3월부터 7월까지 총 27회기 동안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 방식으로 어휘 지도활동을 실시하였다. 어휘지도활동을 위하여 수도권 지역에서 사용하는 초등학교용 표준어 목록표를 기준으로 어휘를 선정하였다. 우리말의 9품사 중 사용빈도가 높은 명사, 동사, 부사, 형용사 등 4개의 품사 중 340개의 표준 어휘를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에 의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들의 품사별 어휘력 변화에서 명사, 동사, 부사, 형용사 등 모든 부분에서 뚜렷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연구대상자들의 품사별 출현 빈도 변화에서 대부분 명사와 동사의 출현 빈도는 낮아졌으며, 부사와 형용사의 출현 빈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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