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까지 실행되어 온 국내 장애 관련 웹 접근성 연구들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장애인들을 위한 웹 기반 시스템들의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문헌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총 41편의 국내 논문들이 6개의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수집되었다. 최종 선정된 문헌들은 연구 유형, 웹 접근성 평가자, 평가 대상, 평가 도구별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연구 유형별로는 조사연구가 다른 문헌연구나 개발연구, 질적연구들에 비해 가장 많이 실행되었고, 웹 접근성 평가자별로는 웹 관련 전문가보다 장애 관련 전문가들에 의해 평가된 연구들이 많았으며 장애인이 직접 평가를 수행한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적게 실행되었음이 나타났다. 평가 대상별로 분석한 결과 교육 관련 콘텐츠보다는 학교, 병원 등과 같은 공공기관이나 시설의 웹 사이트 접근성에 대한 평가가 가장 많이 실행되었으며, 평가 도구별로는 수동 도구를 사용한 연구가 자동화된 도구를 사용한 연구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이 실행되었고 자동/수동 도구를 모두 사용한 연구들은 많이 실행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향후 특수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웹 접근성 관련 연구들의 실행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