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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1권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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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효과성을 검증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한 후,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학교 전문가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여 교육복지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변화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복지 프로그램 네 영역(학습, 문화체험, 심리정서, 보건복지)별 각 20문항으로 이루어진 1차 문항을 구성하였다. 영역 간 중복 문항, 의미 중복 문항을 제외한 후 2차 문항을 구성하고 전문가들로부터 타당도 검토와 문장 검토를 받은 후 예비조사를 거쳐 최종 각 영역별 15-18개로 구성된 3차 문항을 만들었다. 그 다음 단계로 척도의 타당화를 위해 전국의 10개 초등 및 중학교 597명 학생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를 문항분석, 타당도,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타당한 문항들만 선별하였다. 문항분석을 통하여 문항의 변별도가 분석되었고, 타당도 검토에서는 요인분석, 상관분석을 통해 수렴 및 변별타당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알파계수 산출을 통해 신뢰도가 추정되었다. 본 연구 결과 최종 선정·개발된 총 4개 영역 40문항의 척도는 적절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것으로 학교현장에서 사용하기에 문제가 없다. 본 연구 결과 개발된 척도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사용될 뿐 아니라 연차별 효과성을 비교·검증하는데 사용됨으로써 궁극적으로 교육복지사업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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