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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6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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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 부모 간 폭력 목격 경험, 자존감, 학교폭력 피해, 학교폭력 가해의 관계, 구조, 변수 간 영향력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전라북도 소재 남자 고등학생 333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부모 간 폭력 목격 경험과 자존감, 학교폭력 피해, 학교폭력 가해의 관계와 구조를 분석한 결과 부모 간 폭력을 많이 목격할수록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존감과 학교폭력 피해는 부적 상관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모 간 폭력 목격 경험은 학교폭력 피해와 가해행동에 둘 다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며, 학교폭력 피해 경험은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존감은 부모 간 폭력 목격 경험과 학교폭력 피해 사이에 매개효과가 있었다. 부모 간 폭력 목격 경험과 학교폭력 가해 사이에서 자존감과 학교폭력 피해는 매개효과를 지니고 있었다. 자존감은 학교폭력 가해에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력은 없었으나, 학교폭력 피해를 통해 학교폭력 가해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직접적인 가정폭력의 피해자 뿐 아니라 부모 간 폭력에 노출 된 청소년들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 부모역할 훈련 뿐 아니라 부부관계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시행, 학교폭력과 관련된 시각과 개입방법의 재고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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