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 - 4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지속적인 항공교통량의 증가는 기존의 레이더에 기반하고 있는 항공감시체계로 하여금 수용 능력의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항공관제 분야에서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새로운 첨단 감시시스템의 도입 필요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항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차세대 감시시스템으로 다변측정감시(MLAT:Multilateration)와 방송형 자동종속감시(ADS-B:Automatic Dependant Surveillance - Broadcast) 시스템의 도입이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MLAT은 성능과 경제성 및 호환성이 우수하고, 적용 분야가 다양함에 따라 향후에는 현재의 레이더 기반 감시시스템이 MLAT와 ADS-B 감시기술이 융합된 항공감시체계로 전환될 전망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행안전시스템의 개발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기술개발의 소요비용과 활용에 따른 효익(效益)을 각각 추정된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로 산출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편익(cost-benefit) 분석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LAM(Local Area MLAT)을 활용할 경우, BCR은 8.2로 나타났으며, WAM(Wide Area MLAT)을 활용할 경우는 BCR이 24.5로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MLAT 시스템의 경제성이 유의적임을 의미하며, 현재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ADS-B가 갖는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판단된다. 특히 MLAT 구축은 군수용(軍需用)을 포함한 민간항공의 저고도 항공기의 취약한 항공안전성을 확보하는 대안으로 평가된다. 또한 경제적 효과 외에도 항공교통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항공선진국을 지향하는 우리나라의 항공체계전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