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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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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83 - 10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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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명품 브랜드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공항 및 항공사의 면세점과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그 외의 한국의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명품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다소 희소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항 면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하는 명품 브랜드의 기능적, 상징적 속성들이 브랜드 사랑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1 설문 방식을 통하여 중국 현지의 면세점 명품 구매경험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수집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총 350부의 유효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통계적 분석이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는 명품 브랜드의 전반적 품질, 소비자의 자기 존중감, 브랜드-자아 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 사랑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인과 모델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의 검증 결과 각 변수들은 기대한 바와 마찬가지로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준거집단 영향력의 조절 효과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시장 내 명품 브랜드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면세점이나 명품 브랜드 등과 같은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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