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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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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학회 가족과 문화 가족과 문화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9 - 167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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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연결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자녀교육지원행위의 형태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부모인 16명의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QSR NVivo 8 프로그램으로 주제별 코딩을 한 후,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국인 연결망의 유・무를 기준으로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연결망 유형이 도출되었다. 한국인 연결망이 있는 경우는 그 유형에 따라 ‘이웃・사회 중심형’과 ‘학부모중심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또한 두 가지 형태가 함께 나타나는 ‘복합형’이 있었다. 한국인연결망이 없는 경우는 ‘연결망 부재형’으로 구분하였다. 사회연결망 형태별 교육지원행위를분석한 결과, 한국인 학부모 연결망이 있는 ‘학부모 중심형’과 ‘복합형’은 가정에서의 교육지원, 학교관련 교육지원활동, 심리적 지원을 통한 교육지원활동 모두 활발하였다. 반면 한국인 연결망은 있으나 학부모 연결망이 없는 ‘이웃・사회 중심형’은 가정에서의 교육지원과 심리적 교육지원활동은 이루어지지만 학교관련 교육지원행위는 약하게 나타났다. 한국인 연결망이 없는 경우에는 가정과 학교, 심리적 형태의 교육지원 모두 약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연결망이 다문화가정의 교육지원행위에 미치는 영향이 그 유형에 따라 상이하며, 한국인-학부모와의 연결망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지원행위에 있어서 핵심적인 유형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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