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학회 가족과 문화 가족과 문화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 - 6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의 정체성 문제에 대한 다문화가족 부모의 이해와 요구에 근거하여다문화가족 자녀의 정체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근거 이론적 접근방법에 의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광주⋅전남 지역에 거주하면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21명의 다문화가족 어머니들로서 자녀의 역량 강화와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자녀의 정체성 문제가 해결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정체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의 자존감 회복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부모가 직접 자녀에게 부모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의선행 연구들과 비교하여 다문화가족 자녀의 정체성 문제에 대한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전망을제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