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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경제학회 사회경제평론 사회경제평론 제2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57 - 29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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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에 대한 기존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경제적 기업’보다 ‘친사회적 기업’이 우수기업이라는 인식의 공감대가 전체 사회구성원 사이에 확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성과에 관한 관심이 일고 있다. 이런 관심은 국제기구에도 반영되어 최근 글로벌 표준으로서 각종 원칙과 협약들이 제시되고 있다. 국내적으로도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다양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경제성장이 기업성장의 원동력인 동시에 사회성장의 추진력이 되었다면 현재는 윤리, 투명경영 등 지속가능 패러다임에 시동을 걸지 않으면 진정한 의미의 사회성장이 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기업활동의 결과와 함께 그 과정의 정당성에 대한 사회적 평가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여기에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회보고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체계적으로 알리는 수단과 그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 국내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국제적인 사회보고서 가이드라인을 비교하고 검토하여 이를 국내의 경제정의지수와 비교분석함으로써 한국기업의 사회보고서 표준 개발에 필요한 사항도출과 그 기본방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앞으로 요구될 세계적 표준에 대처하기 위해서 국제적인 시스템을 미리 파악하여 객관적인 신뢰성 있는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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