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9 - 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군집분석을 통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중국 현지법인들을 전략적 역할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유형들 간의 역량 차이를 비교 분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략적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한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진행된 기존 연구들과 달리 부품업체 관점에서 현지법인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존 이론에서 고려하지 못하였던 주고객사와 동반 진출한 업체들의 전략적 역할을 분석틀에 반영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들과 달리 현지법인 전체가 아닌 현지법인 기능 부문들을 기준으로 역량을 평가하였다. 셋째,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 변화과정을 과거시점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전망까지 동태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전략적 유형별로 기능부문별 역량수준이 초기에 비해 어떻게 변하였는지 검토하였다. 현지법인의 고객별 판매 비중을 독립변수로 고려하여 실시한 군집분석 결과, 현지법인의 전략적 역할은 현지시장 개척형·수출 주도형·주고객사 대응형과 같은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으며, 이러한 유형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진출초기와 달리,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 다른 전략적 유형들 간에 일부 역량의 수준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지법인들은 진출 초기에 비해 시간이 지나면서 역량이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