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1 - 1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TQM 활동과 종합적 품질을 정의하고, 이들과 기업성과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를 통해 종합적 품질은 제품품질, 지원품질, 서비스품질 등 3개의 품질요소로 분류하였다. 또한 품질요소 측정항목은 품질경영 및 산업마케팅 문헌에서 추출되었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 자료는 348개 제조업체로부터 수집되었고, 측정도구는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검증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QM 활동은 제품품질, 지원품질,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제품 품질과 지원품질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서비스품질은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제품유형(산업재와 내구재)은 종합적 품질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조절한다. 즉, 산업재의 경우 지원품질은 기업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소비재의 경우 제품품질이 기업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