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파생상품학회 선물연구 선물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5 - 3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08년도까지 국내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들을 대상으로 파생상품 이용 결정요인분석 및 파생상품의 이용이 기업가치와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국내 상장기업들의 경우, 기존의 제 이론에서 다루고 있는 대리인비용등의 요인뿐만 아니라 과거 파생상품 이용에 따른 손익여부 등의 추가적인 요인에의해서도 크게 영향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대상기업들의 파생상품 이용이궁극적으로 해당기업의 가치제고나 위험분산 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는것으로 나타났다. 대응기업과 비교한 단변량분석의 경우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제 요인들을 통제한 다변량분석에서 기업의 파생상품 이용이 해당기업의 가치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단변량분석으로 이루어진 파생상품 이용에 따른 기업위험분석결과 파생상품 이용여부에 따른 헤징전위험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거나 오히려 더 낮지만, 베타로 측정된 헤징후 위험도는오히려 파생상품 이용 기업군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국내 상장기업들의 경우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관리기법과 유인 등에 있어 투자자들의 신뢰를 충분히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