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9 - 3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어린이들의 시쓰기를 접근하여 그들이 시쓰기라는 언어 행위에 부여하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만 5세 학급의 교사가 어린이들의 자율적 시쓰기를 격려하고 그 시를 학급 내에서 대집단을 통해 적극적으로 나눈 결과, 1년 동안 약 1,650여 편의 시가 산출되었다. 시쓰기와 관련된 기록물을 토대로, 어린이들이 시쓰기를 통해 이루고자 한 의사소통 의도와 자신들의 시쓰기 과정에 대한 이해를 분석해 보았다. 어린이들은 시쓰기를 통해, 감정을 해소하고, 탐문하며, 관계를 수립하고 경험의 흔적을 남기고자 하였다. 또한 시쓰기 과정을 돌이켜 보면서 어린이들은 시에 대한 정의를 확장시켰고, 시와 생각은 분리되기보다는 상호 순환적 관계임을 이해하면서 시는 단순히 생각을 담는 것만 아니라 생각을 하게 해 주는 사고의 매개체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어린이들의 시쓰기 지원 책략으로, 교사는 시에 대한 정형화된 개념에서 벗어나, 시의 외형적 특징보다 시쓰기 과정에 스며 있는 대화의 원리(dialogic principle)에 주목하며, 자연스러운 일상 속에 시쓰기가 녹아들도록 하고, 학급 내에서 적극적으로 시를 읽고 나눌 것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