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9 - 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 대만 유아들의 일상생활의 전반적인 일과와 유아들의 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기/특기 활동, 전자매체의 사용 등을 비교하여 한국 유아들의 일상생활의 특징과 국가 간 유아의 일상생활의 보편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만 3세-6세 유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통하여 조사가 이루어졌다. 조사 대상은 한국 969명, 중국 765명, 일본 1693명, 대만 1745명으로 총 5172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한국의 유아들은 다른 국가의 유아들에 비하여 기상시각과 취침시각이 늦은 편이며, 아침 식사 시각과 저녁 식사 시각도 늦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유아교육기관의 등ㆍ하원 시각 및 재원시간에서 한국의 유아들은 다른 국가에 비하여 늦게 등원하고 귀가는 빠른 편이었으며, 유치원과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유아들의 재원시간이 일본, 대만에 비하여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았다. 둘째, 한국의 유아들은 다른 국가의 유아들보다 조기/특기 활동 참여가 높은 편이며, 한글, 영어, 수학 등 학습과 관련한 활동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한국의 유아들은 전자매체 사용에 있어서 다른 국가에 비하여 활용 정도가 높은 편이며, 특히 컴퓨터의 사용은 가장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