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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77 - 3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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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이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책무성이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책무성간의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고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를 배부하고 수거하여 192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보육교사들은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보통이상으로 지각하였고, 하위요인 중 사회적 역량보다 개인역량을 더 높게 인식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책무성은 보통이상으로 나타났고 관료적 책무성, 전문적 책무성과 도덕적 책무성, 고객지향적 책무성의 순으로 높았으며 경력이 많을수록 책무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책무성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상관이 가장 높은 변인은 사회적 역량이었다. 이는 보육교사들은 원장이 교사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요구를 잘 감지하여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때 그들의 책무성을 더 높게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원장들은 교사들의 감성과 사고를 잘 이해하면서 교육실행과정에서 교사들에게 자율성을 제공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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