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9 - 1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위요인별, 학년별, 양성평등의식 관련 과목 수강여부에 따라 예비 유아교사가 갖고 있는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어떠하며, 이들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1학년부터 3학년 학생 42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예비 유아교사의 양성평등의식 및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 유아교사의 양성평등의식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학년과 양성평등의식 관련 과목 수강여부에 따른 차이는 양성평등의식과 하위요소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예비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은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3학년이 1, 2학년에 비해 높은 점수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양성평등의식 관련 과목 수강여부에 따른 차이는 일반적인 자아개념의 한 가지 하위요소를 제외하고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예비 유아교사의 양성평등의식과 자아존중감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매우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