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7 - 3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이 경험한 효율적인 부모교육 및 참여의 유형과 내용이 무엇인지, 비효율적인 부모교육 및 참여의 유형과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고 자녀가 다니는 유아교육기관에 어떠한 형태의 부모교육 및 참여를 기대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자녀를 보내는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들은 자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모참여 수업과 참관, 자녀양육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강연회 및 워크샵, 모든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가족 단위의 활동, 자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사와의 면담, 그리고 자녀의 생활이 담긴 대화장을 효율적인 부모교육 및 참여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부모들은 부모의 관심과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오리엔테이션, 지식 전달 위주의 강연회, 형식적이라는 느낌이 드는 활동, 그리고 부모와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 일방적인 홈페이지와 가정통신문을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였다. 셋째, 부모들은 부모와 유아가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부모참여, 다양한 가족형태를 고려하는 부모참여, 부모들 간의 친목과 교류가 이어질 수 있는 부모참여, 그리고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거나 멘토링 형식으로 진행되는 부모교육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