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3 - 27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치원 교육현장에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지능형 서비스 로봇을 활용하면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교육주체인 유아와 교사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D광역시의 교사 2명과, 연구 참여 교사가 담임을 맡고 있는 학급의 유아 44명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면담과 현장관찰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와 유아의 지능형 서비스로봇에 대한 인식과 상호작용적 의미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먼저 교사는 지능형 서비스 로봇에 대해 초기에는 부정적 인식이 강하였으나 호기심과 관심을 갖는 탐색기를 거쳐 로봇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도, 동시에 또 하나의 부가되는 업무로서 부담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는 로봇을 경험하면서 초기에 긍정적인 반응과 호기심을 나타내며, 교사들보다 적극적인 태도로서 로봇을 하나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였으며, 적응과정을 겪으면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로봇과 친밀감을 형성하였다. 또한 정서적으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유아들의 경우 일반 유아들 보다 더욱 친밀감을 가지면서 극적인 경험을 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