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19 - 14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 기관에서 교수활동으로 유머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을 때 유아의 정서지능이 높고, 낮음에 따라 유머 활동 경험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유머 이해도 및 감지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K지역과 D지역에 위치한 C어린이집 3개 학급과 J어린이집 2개 학급, M어린이집 1개 학급의 만 5세 유아 120명 중 정서지능이 높은 유아 40명, 정서지능이 낮은 유아 40명으로 총 80명의 유아이다. 연구 결과, 정서지능 상-하별 유머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유머 활동을 경험하지 않은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자아개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머 이해도도 더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머 활동 경험은 정서지능이 높은 유아들의 자아개념과 자아개념 하위요인인 정서적, 사회적 자아개념, 증가에 더 크게 기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정서지능이 높은 유아들의 유머 이해도 증가에 더 크게 기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