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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69 - 49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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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미디어 중독과 인터넷 중독 경향성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대한 결과를 근거로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나 유아교육관련 기관의 교사들에게 유아의 미디어 중독과 인터넷 중독 예방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대처방안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고자한다. 연구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부산시, 대구시, 울산시 등 3개 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8 곳과 어린이집 4곳의 재원 유아 3, 4, 5세 581명과 그들의 부모 581명을 대상으로 유아 미디어 중독, 유아 인터넷 중독, 및 유아 문제행동과 관련한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세 변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미디어 중독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38.7%의 설명력을 가지고여기에 인터넷 중독이 더해 질 경우 총 41.%%의 설명력을 나타내어 유아의 미디어 중독이인터넷 중독에 비해 유아의 문제행동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끼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하위변인 간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미디어중독의 하위 변인인 일상생활 장애가 38.2% 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여기에 미디어 중독의 금단이 추가될 경우 42.7%, 인터넷 중독의인터넷 금단이 더해질 경우 44.6%의 설명력을, 미디어 중독의 집착이 가미될 경우 45.%의설명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유아에게는 근래 부각되는 인터넷 관련 도구에 의한 중독성보다 전통적인 미디어 매체에 의한 중독이 보다 심각함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라 향후 유아의 정보통신 관련 중독 연구에 있어 미디어 중독에대한 관심과 연구의 지속 등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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