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33 - 25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수학능력을 평가해 보기 위해서 평가도구를 사용한 수학논문의 연구 경향을 탐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 대상은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 및 등재 후보지 중에서 유아교육 관련 학회에서 발행하는 여섯 종류의 학회지에 수록된 논문에서 수학평가 도구를 사용한 150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분석 도구는 선행연구의 기준을 토대로 설정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육의 목적 중에서는 수학의 내용적 측면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 연구가 가장 많았고, 수학교육의 내용 중에서는 수와 연산의 수학내용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가 가장 많이 실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대상의 연령에서는 만 3, 4, 5세 유아의 혼합 연령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가 가장 많았고, 연구 대상의 표집 크기에서는 50명 이상~100명 이하의 사례수를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연구 유형에서는 조사연구가 가장 많이 실시되었고, 측정 도구의 유형으로는 외국에서 제작한 검사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자료 수집 방법으로는 면접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차이 검증을 실시한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