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27 - 4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한국사회에서 적응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이 무엇이고, 멘토링에 참여하는 동안 다문화가정의 어머니들이 어떠한 변화 양상을 보이는지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한국어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어머니 9명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한국문화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한국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 상황에서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한 후 자녀를 양육하게 되면서 한국어 이해의 부족,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부족, 자녀의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감, 양육문화의 차이, 그리고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의 어려움들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녀양육을 돕기 위한 멘토링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멘토링 초기에는 양육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자녀양육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으나 멘토링을 통해 알게 된 자녀양육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자녀를 양육하는데 적용하면서 어려움이 경감되었고,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해 이해가 부족했던 어머니들은 자녀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녀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려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한편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자녀의 양육비와 사교육에 상당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던 어머니들은 멘토링 과정을 통해 자녀가 쓰던 물건을 교환하는 등과 같은 대안적 방법들을 모색하면서 자녀양육비 경감을 위한 방법을 찾아가게 되었다. 또한 멘토링에 참여한 어머니들은 자녀양육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면서 어머니 역할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