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3 - 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2세반 영아의 역할놀이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P시에 위치한 영아만을 대상으로 대학에서 운영하는 직장어린이집의 만 2세반 영아와 담임교사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첫째, 역할놀이감에 따른 영아들의 놀이 특성은 특정 놀이감에 집착하기, 역할놀이감 고유 기능대로 사용하기, 놀이감을 다른 물건으로 표상하여 사용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역할놀이에서 이루어지는 놀이내용은 개인 경험을 가작화하기, 동화내용 발전시키기, 새로운 세계 창안하기로 나타났다. 셋째, 역할놀이에서의 놀이친구는 함께 있지만 혼자놀이, 교사와 짝지어 하는 놀이로 나타났다. 넷째, 역할놀이에서의 교사는 영아와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주로 지식전달에 치우쳐 놀이 속으로 몰입해가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역할놀이에 대한 영아의 발달적 요구를 충족시켜주고 질 높은 역할놀이 환경 제공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