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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7 - 23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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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아교육 실제 및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대한 영아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을 통해 영아교사의 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영아교육과정 운영 실제 간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만 1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20명이었으며, Degotardi와 Davis(2008)의 연구에서 사용된 방법에 기초하여 비디오 촬영 및 면담을 통한 교사의 자기관찰 및 해석 과정을 거쳐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아교사들의 영아 및 영아교육에 대한 신념과 교육과정 운영 실제 간에 서로 유기적인 관련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교사들을 그 특성에 따라 크게 두 집단으로 나눌 수 있었다. 영아로부터 나오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들은 영아를 독특하고 유능한 존재이자 관찰을 통해 끊임없이 알아가고 존중해야하는 존재로 인식함으로써 영아교육은 영아의 특성, 흥미, 발달 등에 기초한 개별적이고 정서적이며 즐거운 학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교육과정 운영 실제에 있어서도 관찰에 기초한 개별적, 정서적,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고, 영아주도의 놀이와 유연하고 융통성 있는 자세를 강조하였다. 이와는 대조되게 영아를 이끄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들은 영아를 미숙하고 아직은 무능하고 단순하나 뜻대로 따라주지 않는 존재로 인식함으로써 영아교육은 교사주도적으로 계획하고 눈에 보이는 결과를 산출하며 보살핌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교육과정 운영 실제에 있어서도 교사주도적인 활동을 제공하고 외현적인 행동 변화에 집중하며 보살핌에 초점을 맞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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