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01 - 5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동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 참 역량 증진을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을 통한 부모 역량의 변화는 부모 참 역량 및 양육효능감의 사전사후 차이 검증, 질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본 프로그램은 첫째, 부모 참 역량 중 양육 역량의 부모-자녀 관계 이해하기, 의사소통 기술 개발하기, 반응적‧공감적 양육하기, 발달‧학습 지원 환경 제공하기, 자기 체계 역량의 낙관적 태도 갖기, 지속적인 자기 성찰하기, 사회적 역량의 행복한 가족문화 조성하기, 협력하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양육 효능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을 통한 성찰하기의 경험은 프로그램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들의 양육 관련 문제에 대한 인식 수준 및 문제 해결 방식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으며 본 프로그램의 참여경험은 어머니들에게 ‘나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가지게 해 준 시간’, ‘변화를 경험한 뜻 깊은 시간’, ‘나 자신을 발견하는 시간’, ‘소통의 시간’의 의미를 주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시사점 및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