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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9 - 40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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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간 유보통합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공․사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70명이다. 연구도구로는 유보통합 교사양성체제에 관한 20문항의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자료분석은 두 교사 집단 간 차이를 보기위해 카이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교사자격기준, 교사양성기관, 교사양성기간, 현장실습 등 대부분의 영역에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간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다. 유치원교사는 일원화된 유아교사자격증, 유아교사 관련 자격증에 관한 재검증, 사범대학과 같은 교사양성기관, 예비실습을 통한 현장실습의 강화에 높은 인식이 나타난 반면, 어린이집교사는 일원화된 유아교사자격증과 유아교사 관련 자격증에 관한 재검증에 대한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되었으며 유아교사 양성기관으로서 ‘일반대학’이나 ‘전문대학원’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고 현장실습의 경우 현 정규실습으로도 충분하다고 인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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