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7 - 18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음악 실기수업은 악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활동을 포함한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여 가르쳐야 하는 교과목이다. 따라서 일방적인 이론과 실기수업 보다는, 학생들의 수준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지도방식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수업태도와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업분위기를 이끌어내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음악 실기수업에서 교수의 감성리더십이 학생들의 학습몰입과 학습태도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강원도에서 유아교육전공 대학생 293명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SPSS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모형을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음악교수의 감성리더십 중 사회적 인식능력과 관계관리능력만이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음악교수의 감성리더십 중 자기인식능력을 제외한 자기관리능력, 사회적 인식능력 그리고 관계관리능력이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학습몰입은 학습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