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 - 2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과학수업 컨설팅 시 활용할 수 있는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학수업 분석도구는 계획(안)과 실행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먼저, 과학수업 계획(안) 분석도구 개발을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과학내용, 유아이해, 수업설계 측면에서 관련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다시 실제 계획안 작성을 위한 구체적인 단계, 즉 활동선정, 활동목표, 활동내용, 교육과정 관련요소, 교수방법, 수업자료 및 매체, 평가의 7개 절차별로 총 25개의 요소를 개발하였다. 또한 과학수업 실행 분석도구 개발을 위해, 역시 문헌 분석을 통해 과학수업 실행 순서인 도입, 전개, 마무리 측면에서 관련 요소를 추출하고 3개 절차별로 총 29개의 요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학수업 분석도구는 교육과정 및 과학수업 전문가, 수업설계 전문가 5인과 유아과학수업 컨설턴트 교사 10인에 의한 1차 검토와 과학수업 분석도구를 실제 컨설팅에 적용한 후 사용성 평가 및 심층면담을 통한 2차 검토를 통해 최종적으로 개발되었다. 과학수업 분석도구의 각 문항별 타당도는 3.7∼4.6으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사용성 평가에서도 4.36의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또한 과학수업 분석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근거와 기준, 수업진행 순서와 수업분석 순서의 일치로 인한 수월성, 컨설턴트로서의 수업분석 능력 및 안목을 길러줄 수 있는 역할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과학수업 분석도구는 과학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컨설팅 방안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