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75 - 30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그림책 읽기를 통하여 유아들이 어떻게 문화를 구성하는지, 문화 구성의 과정을 탐구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A어린이집에서 소그룹 상황에서 한국 그림책 읽기 활동을 하는 동안 참여관찰을 실시하였으며 유아들의 반응을 비디오 녹화하였다. 유아들은 한국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경험으로서, 정보로서, 시각적인 것으로서 문화를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한국 그림책 읽기과정은 유아들에게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초월적 공간 맥락, 공감대를 형성하는 소통의 맥락, 지식을 재구성하는 인지적 맥락으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그림책 읽기과정에서 유아들의 문화인식 과정과 맥락을 이해하는 것은 문화적 자원으로서 한국그림책의 활용 방안을 제시할 뿐 아니라 문화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되돌아보고 유아들의 문화 이미지 형성을 돕기 위한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