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7 - 13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 때 어머니의 활동참여도가 만 6~7세에 걸쳐 아동의 사회적 기술, 학교적응, 집행기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간의 경로를 구조모형으로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제6차~8차연도 한국아동패널연구에 참여한 어머니와 60~66개월 사이(제6차연도 조사 당시)의 유아와 초등교사 각 1654명을 대상으로 한다. 자료의 정규성, 변인 간의 다중공선성, 상관관계를 SPSS 24를 사용하여 산출하였고, 설정된 연구모형은 Mplus 7.1을 활용하여 모델의 적합도를 확인하고 변인 간의 관계구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만 5세 유아기 시기 어머니가 아동과 함께 한 활동참여도는 아동이 만 6세 시기 사회적 기술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만 7세 초등학교 1학년 때 학교적응 향상과 집행기능 곤란의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나아가, 취학 전 아동의 사회적 기술은 유아기 어머니 활동참여와 취학 후 초등학교적응과 집행기능 발달 사이를 매개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기 어머니의 참여적인 양육형태가 아동의 발달과정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 형성된 사회적 기술의 발달 정도가 아동의 이후 학교적응에 중요한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