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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3 - 11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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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이 포함된 일반학급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이것이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과 그 또래들의 학교생활적응도, 정서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 A초등학교 3학년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 2명과 그 아동이 속한 두 학급의 일반아동 42명이며, 실험집단에게는 학급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주 2회 40분씩 총 12회에 걸쳐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세 가지 종속변인에서 두 집단의 변화 정도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의 변화는 산술적 추이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동화를 활용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은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이 포함된 일반학급전체의 정서능력과 자아존중감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학교생활적응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명의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들은 소폭의 변화만을 보여 개별 아동에 대한 성과는 입증할 수 없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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