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83 - 4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94년부터 2013년까지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자폐성장애 학생의 쓰기중재와 관련된 실험논문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자폐성장애 학생의 쓰기 중재에 대한 연구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은 국내․외 학술지 20편이었으며, 연구대상, 중재환경, 중재방법, 중재영역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 대상자 수는 1명, 선정기준이 제시된 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재환경은 일반학급 이외의 조용한 학교시설이나 특수학급을 이용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중재영역은 글씨쓰기, 철자, 문장구성, 작문으로 구분하여 중재방법과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중재방법은 자기조절전략개발(SRSD)과 비디오모델링, 컴퓨터 공학, 이야기문법 등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동향에 대한 논의와 후속연구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