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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61 - 2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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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자폐성 장애에 대한 지식과 자폐성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해 조사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연구는 G시 교육청 산하 총 70개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경력 3년 이상의 현직 유치원 교사들 70명을 대상으로 자폐성 장애의 특성에 대한 지식과 자폐성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들은 자폐성 장애의 원인론, 장애 특성 및 효과적인 중재 방법에 대해 제한된 지식을 지니고 있었고, 몇 가지 오개념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된 인식과 오개념 형성에도 불구하고, 유치원 교사들은 장애유아나 자폐성 장애유아에 대한 교수효능감이 대체로 높았고, 자폐성 장애유아의 일반 유치원 내 통합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교사들은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요인으로 보조교사 지원과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촉진의 필요에 대해 강한 긍정을 나타냈다. 또한 유치원 교사들의 개방형 질문 응답들은 질문지 분석 결과를 지지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자폐성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 교육의 방향성과 추후 연구 과제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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