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77 - 5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폐성 장애를 가진 성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지역사회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겪게 된 경험을 통해 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폐성 장애 성인 자녀를 둔 다섯 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이 이루어졌으며, 자료의 분석을 위해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에 참여한 부모들은 평생교육 종사자들의 자폐성 장애에 대한 이해의 부족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이는 ‘평생교육, 제한된 선택지’의 개념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령기 이후 이용한 장애인 평생교육 서비스가 자녀의 자립에는 도움이 되지 못했음이 ‘자립, 머나먼 이야기’의 개념으로 드러났다. 이 연구에서는 자폐성 장애를 가진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생교육 종사자들의 장애감수성의 향상이며, 이를 통해 자폐성 장애 성인이 필요로 하는 개별적인 요구를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의 지원이 함께 동반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