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79 - 10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육에서의 교수 공학적 접근은 통합된 장애학생을 위한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가능하게 해주는 지원적인 요소가 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 필요한 기능적인 기술의 교수를 가능하게 해주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수 공학적 접근에 관한 최근 연구물의 수집·분석을 통해 그 동향을 탐색함으로써 지적장애 학생의 교육적 필요에 알맞은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이정표를 얻고자 하였다. 17편의 연구물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에서의 교수 공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 과제 및 미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특수교육에서의 교수 공학적 접근은 연구 방법, 적용 대상, 중재 영역에 있어 다양성에 그 기초를 두어야 한다. ②특수교육에서의 교수 공학적 접근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공학적 측면의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③지적장애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도와 줄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교수 방법과 공학을 체계적으로 조합해 보는 다양한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한다. ④지적장애 학생들의 교육적·사회적 통합을 위한 방편으로 교수 공학적 접근이 고려되어야 한다. ⑤지적장애 학생들의 교수 공학적 접근에 관한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는 일반화 효과나 사회적 타당도를 갖출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