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61 - 28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교육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을 구체적으로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 대구시, 울산시, 경북,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420개 기관의 유아교육교사 8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육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은 소망적 사고 추구, 정서 완화적 추구, 문제 중심적 대처, 정서 완화적 대처 순으로 나타났다. 1) 유아교육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에서 연령변인은 어린이집교사는 40대에서 정서 완화적 대처, 유치원 교사는 20대에서 문제 중심적 대처에서 높게 나타났고, 종교변인은 종교가 없는 교사 모두에게 문제 중심적 대처, 종교가 있는 어린이집 교사는 소망적 사고 추구, 유치원 교사는 사회적 지지 추구와 소망적 사고 추구가 높게 나타났다. 경력변인에 있어서, 10년 이상 어린이집교사는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 유치원 교사는 정서 완화적 대처에서 높게 나타났고, 특수교육관련 연수경험에서는 연수에 참여한 유아교육교사 모두에게 정서 완화적 대처가 높게 나타났다. 2) 유아배경 및 교육 환경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에서, 발달지체 중도인 영유아에게 어린이집교사는 사회적 지지 추구, 유치원교사는 정서 완화적 대처에서 높게 나타났고, 발달지체를 가진 영유아수 3명 이상의 통합학급 교사에게서 정서 완화적 대처가 높게 나타났다. 학급 유형에서는 통합학급을 담당하는 어린이집 교사에게 소망적사고 추구, 유치원 교사에게 정서 완화적 대처에서 높게 나타났고, 기관유형에서는 어린이집 일반 학급교사에게 정서 완화적 대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가 유아교육교사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대처방식에 기초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유아교육교사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적 향상위한 포괄적인 정보가 될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