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급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을 포함한 통합학급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학교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통합학급 전체 21명의 학생(일반학생 20명과 장애학생 1명)을 대상으로, 학급 내 문제 상황-교실(수업시간), 복도(이동시간), 식당(점심시간)-에서 각각 실행되었다.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으로, 학급 전체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자료는 사건 기록법으로 수집하였고, 월별로-사전검사(4월), 중재 중 검사 Ⅰ(5월), 중재 중 검사 Ⅱ(6월), 사후검사(7월)-문제행동 발생빈도의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중재로 인한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자료는 기초선, 중재 Ⅰ, 중재 Ⅱ, 유지 기간 동안 10초 부분 간격 기록법으로 수집하였다. 또한 학급 전체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검사의 사전과 사후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급수준의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학급 내 문제 상황에서 장애학생을 포함한 전체 학생들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으며, 학교생활 만족도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