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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 - 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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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회적 부작용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학령기 전체 아동 수는 줄어드는 반면 부적응 문제를 보이는 아동은 지속적 증가하고 있다. 문제행동 유형 분석을 위해 문제행동 기록 시스템인 Homi.Info에 기록된 2001년부터 2012년까지의 86,911개 문제행동 문장과 192,021번의 발생기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문제행동 문장은 4.3개의 단어와 9.3개의 형태소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영역별 발생빈도가 높은 10개 문장의 비율을 보면 반사회적 행동은 14.3%이지만, 배설 행동은 55.4%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상위 10개 행동이 50%를 넘는 영역은 상동 행동, 신체증상, 배설 이상 행동으로, 문제행동을 지원하기 위해 몇 개의 특정적 문제행동을 우선 지원하여 중재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40% 이상의 비율을 보인 영역은 공격 행동, 우울․불안 행동, 자해 행동, 주의집중문제 영역이다. 반면 반사회적 행동은 14.3%로 나타나 상세 분류가 필요한 영역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행동지원에서는 특정 방법 중심의 지원보다는 상황에 따른 다양한 지원이 필요한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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