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1 - 27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어머니가 아동을 양육하면서 겪고 있는 어려움들을 살펴보고자 10명의 ADHD 아동의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비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ADHD 아동을 양육하면서 겪는 어머니의 어려움은 구체적으로 학업, 시간관리, 또래관계, 가족관계, 의사소통 등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업 영역에서는 학업성취, 숙제, 학습 환경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둘째, 시간 관리 영역에서는 등교 전과 방과 후, 여가시간 관리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셋째, 또래관계 영역에서는 또래관계 유지하기와 대화 기술, 자기 통제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넷째, 가족 관계의 영역에서는 형제와의 문제와 아버지, 친척들과의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다섯째,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듣기 태도, 적절한 말하기, 상대방 말의 의도 파악하기, 반응하기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에게 어려움이 되는 장면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 아동 양육에 있어 아동의 특성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원 프로그램을 모색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