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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25 - 14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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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장애학교의 학교교육목표는 거의 모든 학교에 있어서 「학교교육계획」에 명기되어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목표는 각 교사에 있어서 일상적인 교육활동을 유도하는 기준이 되거나 교육활동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구체적인 근거가 되고 있다. 나아가 교사전체의 교육활동에 대한 방향설정을 제시하고, 구조화하며, 통합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학교교육목표」는 학교에 있어서 필요 불가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정서장애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요람에 기재되어 있는 학교교육 목표의 구조와 형식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시점은 1) 명칭, 2) 위치설정, 3) 목표달성을 위한 방침의 기술, 4) 장애에 관한 용어, 5) 표현형식, 6) 하위목표 등을 설정하였다. 전체적인 경향은 1)학교교육의 목표, 구조, 형식은 학교에 따라 다양하였다. 2)학교교육목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 않았다. 3)학교교육의 목표와 기타용어의 개념규정이나 양자의 관련성이 불명확하였거나 혼동하고 있는 경향이 강하였다. 금후의 학교교육목표의 방향성으로는 1) 「교육목표」가 아니라 「학교교육목표」라는 명칭을 명확히 사용해야 하며, 2) 학교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방침을 명기할 것, 3) 「학교교육목표」를 상위개념으로서 제시할 것, 4) 「학교교육목표」를 중심으로 학교교육활동에 관련된 용어나 사항의 정리 등의 필요성이 시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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