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3 - 9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에 이미 장애진단을 받은 2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이 나타내는 문제행동의 기능을 평가하고 그에 따른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문제행동 기능평가는 간접 및 직접평가법을 이용하여 자료수집을 하였고 그에 근거하여 반전설계를 이용하여 기능분석을 실시하였다. 기능분석 결과에 따른 행동중재계획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적용하였다. 중재계획의 실행 결과 대상유아 A, B가 모두 중재와 더불어 즉각적인 행동변화를 보였고, 단계별 중복률은 0%였으며 단계간 평균도 뚜렷한 감소세를 나타냈다. 이러한 행동변화는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유지되었고, 장소와 교사에 대한 일반화 절차에서도 행동수준이 기초선기간보다 현저히 감소된 상태로 나타났다. 특히 대상유아 2명 모두 중재가 개시됨에 따라 뚜렷한 행동변화가 나타났으므로 기능평가를 통한 행동중재가 시각 및 뇌병변장애를 가진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