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9 - 6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의 형제자매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조사, 분석, 설계, 개발, 실시, 평가의 6단계로 구성된 음악치료 프로그램 모형에 따라 개발되었으며, 심리적 안녕감의 4개의 하위 요인인 긍정적 대인관계, 삶의 목적, 자아수용 그리고 개인적 성장을 구성요인으로 하여 총 20회기로 구성되었다.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내용은 초등학교 4, 5, 6학년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형제자매 136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를 통해 심리적 안녕감의 62%를 설명하고 있는 부모-자녀 의사소통, 정서지능 그리고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들로 구성되었다. 다음으로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4, 5, 6학년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형제자매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8명씩 배치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심리적 안녕감과 긍정적 대인관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심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해 개발된 음악치료 프로그램은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자아탄력성, 그리고 정서지능으로 내용이 구성되었으며,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