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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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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47 - 4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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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가 학교, 가정, 패스트푸드점의 3가지 상황에서 비구어 자폐성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기능과 발성모방, 상동행동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설계는 상황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기초선 단계에서 연구대상 학생은 각 상황에서 의사소통 기능이 다양하지 못하였다. 기초선 단계에서 대상 학생은 상황에 따라 사회화 기능과 요구하기 기능이 전혀 또는 거의 보이지 않았으며, 관찰 시간 동안 신음소리 내기, 몸 앞뒤로 흔들기와 같은 상동행동을 평균 5∼6회 나타내었다. 그러나 중재를 시작하면서 의사소통 기능 중 학생의 사회화, 요구하기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불확실/무반응의 비율은 감소하였다. 또한 중재를 통해 발성모방과 상동행동에 변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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